애플이 올해 출시할 예정인 에어팟 프로2에 대한 전망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동안 신형 에어팟 프로를 기다리셨던 분들에게는 정말 반가운 소식이죠.
이에 오늘은 에어팟 프로2 출시일 디자인 스펙 가격 등 에어팟 프로 2에 대한 다양한 전망과 루머들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목차
에어팟 프로2 출시일
차기 에어팟 프로2 출시일은 2022년 9월 16일로 예상됩니다.
앞서 에어팟 프로2 출시일에 대해서는 2022년 3분기, 혹은 4분기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기도 했고, 이후 9월에 있을 애플의 가을 이벤트에서 공개, 이후 9월 중 출시될 것이란 예상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가장 최근 소식에 따르면 올해 9월에 있을 애플의 가을 행사는 9월 7일(수) 오전 10시(현지 시간, 국내는 8일 새벽 2시)로 확정이 됐다고 합니다.
전작인 에어팟 프로는 2019년 10월 처음 출시 됐습니다. 만약 최근 소식대로 이번 2세대 에어팟 프로가 9월 7일 공개 이후 16일 출시가 된다면 무려 3년만에 새로운 버전이 출시되는 셈이 됩니다.
에어팟 프로2 디자인
신형 에어팟 프로 디자인에 대한 전망도 나오고 있는데요, 올해 출시되는 에어팟 프로2 디자인은 전작에 비해 큰 변화가 없을 예정이라고 합니다.
앞서 블룸버그는 지난해 5월 차세대 에어팟 프로가 이어버드 하단 스템(줄기)을 버리고 마치 삼성전자 무선이어폰 갤럭시 버즈를 닮은 모습으로 재설계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이어팁을 교체할 수 있는 커널형 자체는 유지하면서 그동안 콩나물 줄기라는 조롱을 당했던 스템을 없앨 것이라는 설명입니다.
이는 가장 최근 출시된 에어팟3 역시 기존보다 스템을 줄였다는 점을 감안할 때 충분히 가능성이 있는 전망으로 보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반면 IT전문매체 맥루머스가 공개한 사진 속 에어팟 프로2는 전체적으로 1세대 제품과 동일한 외형을 갖추고 있습니다.
달라진 점이 있다면 케이스 하단 충전단자 양 끝에 스피커가 장착됐다는 것입니다.
보도에 따르면 해당 스피커는 음악 재생이 아닌 나의 찾기 기능을 지원하기 위한 것입니다. 케이스를 분실했을 때 소리를 울려 기기를 찾을 수 있습니다.
케이스 측면에는 스트랩을 부착할 수 있는 금속장치가 추가됐습니다. 다만 맥루머스는 “다른 에어팟 모델에는 이 디자인이 적용된 적이 없다. 애플이 스트랩을 추가할 가능성은 낮다”고 평가했습니다.
결국 이 보도에 따르면 2세대 에어팟 프로에서도 스템(줄기)을 없애지 않는다는 건데요, 가장 최근 소식에 따르면 이 보도대로 에어팟 프로2 디자인은 센서 위치 같은 디테일한 부분을 제외하고는 거의 변화가 없다고 합니다.
스펙 성능 기능 변화
▶ 건강 관련 기능 강화
2세대 에어팟 프로에서 예상되는 가장 큰 변화는 바로 건강 모니터링 기능입니다.
지난해 6월 당시 케빈 린치 애플 기술 부문 부사장은 차세대 에어팟에 건강 관리 기능을 추가할 계획이라고 인터뷰에서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월스트리스저널(ESJ)은 최근 애플이 에어팟에 체온 측정, 청력 향상 건강 기능들을 추가하는 방안을 연구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다양한 센서를 탑재해 에어팟을 스마트워치, 애플워치와 유사한 건강 기기로 전환할 계획이라는 것입니다.
대만 IT매체 디지타임스 또한 지난해 5월 차세대 에어팟 프로에 헬스 모니터링을 위한 조도센서(주변의 밝기를 측정하는 센서)가 탑재될 것이라고 보도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신형 에어팟 프로2에는 ‘모션 센서’가 부착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모션 센서’의 주 역할은 이용자의 운동을 추적하는 것입니다.
운동 시 운동 시간과 칼로리 소모 정도를 보여주고, 그외에 걸음 수나 심박수 변화, 속도 등을 측정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 이번 2세대 에어팟 프로에서는 청각 건강에 관련된 기능들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만약 이러한 기능이 예상대로 에어팟 프로에 적용된다면 어쩌면 애플워치가 없이도 간단한 건강관리기능을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오히려 애플은 이러한 기능을 애플워치와 아이폰 등과 연동해서 좀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 무손실 오디오 코덱 지원
또한 차기 에어팟 프로는 무손실 오디오 코덱을 지원하고 케이스를 제공할 계획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궈밍치는 2세대 에어팟 프로는 무손실 오디오 코덱(ALAC)을 지원하고 새로운 케이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언급했습니다.
ALAC는 원본 오디오 파일의 모든 데이터를 보존해 더 높은 음질을 구현합니다. 현재 시판 중인 모든 에어팟은 블루투스를 통해 오디오를 전달합니다.
이 때문에 손실된 오디오를 압축한 고급 오디오 코덱을 적용합니다. 궈밍치는 에어팟 프로2가 ALAC를 지원할 경우 애플이 블루투스를 포기하거나 다른 대안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ALAC(Apple Lossless Audio Codec) 무손실 오디오 코덱이란?
참고로, 이 ALAC(Apple Lossless Audio Codec)은 이미 아이튠에도 포맷 옵션으로 들어가 있습니다. 이는 어떤 세부 사항도 잃지 않고 음악을 저장하는 형식입니다.
아이튠스를 통해 디지털 음악 라이브러리를 구성하는 경우 사용하는 기본 형식은 AAC(Apple Audio Codec)입니다.
이에 비해 무손실 오디오 포맷(ALAC)은 압축되는 것은 동일하나 큰 차이는 원본 소스와 동일하다는 것입니다.
ALAC 형식을 사용하려는 주된 이유 중 하나는 원본을 보존, 원본이 손상되거나 손실된 경우 다시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오디오 품질면에서도 AAC보다 뛰어납니다.
하지만 실제 음악을 듣는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해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가장 큰 단점으로 파일의 커서 AAC를 사용하는 경우보다 많은 저장공간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그러기에 스마트 폰과 같은 장비에서 음악을 듣는 경우 ALAC 형식보다는 AAC가 더 합리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새 에어팟 프로에 ALAC 을 지원하는 것이 나쁘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좀 더 전문적으로 일하시는 분들에게는 필요한 기능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큰 쓸모가 없기에 이런 기능이 큰 의미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 나의 애플리케이션 찾기 기능 강화
올해 출시되는 에어팟 프로2는 나의 애플리케이션 찾기 기능도 강화될 전망입니다.
궈밍치는 또 에어팟프로2부터는 충전 케이스에서도 소리가 나도록 설계를 바꿀 것이라고 예측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판매되는 모든 에어팟은 분실 시 나의 애플리케이션(앱) 찾기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할 경우 에어팟 기기에서 소리가 납니다.
애플이 이와같이 충전 케이스에서도 소리가 나도록 설계를 바꿀 경우 기존의 나의 애플리케이션 찾기 기능이 보완될 것으로 보입니다.
가끔 에어팟 본체나 케이스를 분실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기능이 지원될 경우 요긴하게 쓰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 노이즈 캔슬링
또한 기본적으로 이번 에어팟 프로2는 좀 더 나은 노이즈캔슬링으로 음질이 약간 향상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노이즈 캔슬링이란 외부에서 유입되는 거슬리는 소리를 삭제함으로써 청취 환경을 개선해 주는 기능으로, 에어팟 프로의 가장 큰 특징이었습니다.
하지만 지난해 출시된 삼성전자의 갤럭시 버즈2에 이 기능이 탑재가 되면서 비교적 가격대가 높은 에어팟 프로의 ANC기능 차이에 대해서도 관심이 모아지기도 했습니다.
일단 아무래도 에어팟 프로의 ANC기능이 갤럭시버즈2보다는 낫다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둘 다 주변 소음을 제거하는 데 효과적이지만 에어팟 프로가 비행기, 엔진 소리 등 백색 소음을 제거하는 데 더 효과적입니다.
과연 차기 에어팟 프로는 노이즈 캔슬링 기능에서 어떤 부분이 업그레이드가 될지 궁금한데요, 이건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여기로 -> 무선이어폰 추천 갤럭시 버즈2 성능 기능 가격 정리
▶ 메인칩
에어팟 프로 2에 들어갈 메인칩은 H2가 될 것이란 전망이 나왔습니다. 궈밍치도 “메인칩이 크게 업그레이드될 수 있다”고 전망한 바 있습니다.
아직 칩셋에 관한 정보는 많지 않습니다. 다만 들어가는 칩셋이 달라지는 만큼 성능 향상도 기대해 볼만합니다.
이전 칩이 오디오 관련 기능을 지원했다면 이번에는 음질, 대기시간, 노이즈캔슬링 등의 향상과 더 나아가 배터리 수명의 개선 효과도 기대를 해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사실 에어팟에서 메인칩은 그리 중요해 보이는 부분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제는 에어팟도 단순히 소리를 전달해주는 기능만이 아니라 다양한 기능이 추가로 탑재되고 또 업그레이드가 되는 만큼 더 좋은 성능이 메인칩이 필요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에어팟 프로2 배터리
현재 에어팟 프로의 배터리 수명은 에어팟3보다 낮습니다. 에어팟 프로 배터리 수명은 약 4.5시간, 에어팟3는 6시간입니다.
아무래도 에어팟 프로가 더 많은 기능을 담고 있기 때문에 배터리 소모가 더 클 수 밖에 없습니다.
차기 에어팟 프로에서는 이 부분이 개선이 되면서 적어도 에어팟3 만큼은 끌어올릴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사용자 입장에서는 아직은 여전히 배터리 수명은 아쉬울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배터리 충전은 에어팟3가 맥세이프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에어팟프로 2에서도 맥세이프 충전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에어팟 프로2 가격(예상)
에어팟 프로2 가격은 아직 확실한 전망이 없습니다.
다만 에어팟프로 출시 당시 무선 이어폰중 가장 비싼 가격임에도 큰 인기를 끌었던 것을 감안할 때 에어팟 프로2가 그보다 가격이 떨어질 것일라고 예상하기는 어렵습니다.
오히려 거의 500달러에 이를 만큼 가격이 올라갈 것이라는 주장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에 대해서는 아직 부정적인 의견이 많습니다.
주로 에어팟 프로2 가격이 전작인 에어팟 프로 출고가와 비슷한 249달러(한화로 약 298,000원) 정도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한화로는 약 32~35만원 사이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물론 추가되는 기능이 더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약 5~10만원 정도 더 올라갈 수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상 에어팟 프로2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 추천 글 -> 아이패드 에어 5세대 출시일 사전예약 스펙 성능 가격 달라진 점 총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