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15.4(iPadOS 15.4) 버전 출시, 유용한 기능, 논란 총정리

IOS 15.4 버전 업데이트가 나왔습니다. 이번 IOS 15.4 업데이트에서는 새롭고 유용한 기능들이 추가됐습니다.

이에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IOS 15.4 버전에 포함된 새롭고 유용한 몇 가지 기능들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목차

iOS 15.4(iPadOS 15.4) 버전 출시

애플이 지난 2022년 3월 14일 IOS 15.4(iPadOS 15.4) 버전을 정식으로 출시 했습니다. 

iOS-15.4(iPadOS-15.4)-버전-출시-유용한-기능-논란-총정리

이번 업데이트 버전은 앞서 한 달 이상 베타 테스트를 거치면서 알려졌는데요, 이번에 추가된 새로운 기능 중 가장 관심을 모았던 것은 바로 페이스아이디입니다.

이유는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이제 마스크를 쓰고도 페이스 아이디로 잠금해제를 할 수 있게 됐기 때문입니다.

코로나 19 이후 2년 만에 드디어 만들어진 건데요, 그동안 마스크 때문에 페이스 아이디가 정말 불편해 터치 아이디의 재도입이 필요하다는 말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물론 중간에 애플워치를 이용한 아이폰 잠금해제를 도입해 주긴 했지만 그것도 결국 애플워치를 갖고 계신 분들에 한한 반쪽 짜리 기능이었습니다. 

그런데 이제 애플워치 없이 페이스 아이디로 아이폰 잠금 해제를 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이번 업데이트 버전은 이 페이스아이디 기능 외에도 많은 새로운 기능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이번 업데이트는 아이폰 뿐만 아닌 맥, 아이패드, 워치, TV, 홈팟 OS 모두가 업데이트가 됐습니다.

참고로, 맥은 몬테레이 12.3 버전으로, 워치는 워치OS 8.5 버전으로 업데이트가 됐습니다.

여기서 언급하는 일부 기능들은 모든 장치를 최신 OS로 업데이트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어떤 부분이 바뀌었는지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페이스 아이디(Face ID)

iOS-15.4(iPadOS-15.4)-버전-출시-유용한-기능-논란-총정리

가장 먼저 페이스 아이디로 마스크를 쓰고 잠금 해제를 하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이번 버전에서 가장 중요한 업데이트입니다.

일단 이번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나면 쓸 수 있는 기능인데, 사용방법은 설정에서 페이스 아이디 및 암호로 들어가시면 기존에 없던 마스크 쓰고 잠금 해제라는 항목이 보입니다. 

여기서 페이스 아이디를 재등록해주면 되는 것인데 그럼 이제는 마스크를 쓰고도 잠금해제가 가능해집니다.

중요한 것은 잠금해제 할 때만 되는 게 아니라 페이스아이디로 결재 인증을 하거나 앱을 다운받을 때도 이제 마스크를 쓰고 전부 해결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추가로, 안경 쓰시는 분들을 위해 안경 추가버튼도 새롭게 추가가 되었습니다. 

이렇게 마스크를 쓰고도 페이스아이디를 사용할 수 있는 이유는 눈 주변을 자세하게 스캔해서 확인하는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안경추가는 페이스 아이디를 한 번 더 등록하셔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좀 특수한 안경을 사용하신다면 등록하고 사용하면 좀 더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썬글라스 착용시 인식이 잘 안될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조금 안타까운 것은 이 패치는 아이폰 12 이상부터 적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아이폰 10S나 아이폰 11, 혹은 이전 모델을 쓰시던 분들은 이 기능을 사용하실 수가 없습니다.


그린 월페이퍼

그린 월페이퍼 업데이트는 말그대로 그린 색상의 배경화면이 추가가 된 것입니다.

업데이트를 마치고 설정에서 배경화면으로 들어가면 멋진 라이브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에 그린 색상이 추가가 되었습니다.

이는 이번에 새롭게 나온 그린과 알파인 그린 색상 아이폰 13 때문에 넣은 것 같은데, 색상이 굉장히 예쁩니다.

특별한 것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선호하시는 분들도 있을 것 같네요. 기존 월페이퍼에 질리신 분들이라면 바꾸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유니버셜 컨트롤

이번 아이패드 OS와 맥 OS 업데이트 중 핵심적인 기능 중 하나가 바로 유니버셜 컨트롤입니다.

이 유니버셜 컨트롤이은 간단히 말하면 내가 여러 대의 맥이나 아이패드를 하나의 컴퓨터처럼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기능입니다. 

가령 아이맥과 맥북이 있는데 마우스를 아이맥에서 맥북으로 넘기면 두 대의 다른 컴퓨터임에도 불구하고 마치 듀얼 모니터를 쓴 것 처럼 자연스럽게 넘어갑니다. 

아이맥에서 맥북으로 파일을 드래그해서 열 수도 있습니다.

iOS-15.4(iPadOS-15.4)-버전-출시-유용한-기능-논란-총정리

이 유니버셜 컨트롤의 장점은 여러 대의 맥이나 아이패드에서 다양한 작업을 한 번에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별도의 설정 없이 여러 대의 제품을 가까이 갖다 놓으면 마치 하나의 컴퓨터인 것처럼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물론 조금의 제약은 있지만 무선으로 이렇게 자연스럽게 된다는 건 정말 놀랍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기존에 나와있던 사이드카 기능과 헷갈릴 수 있는데 사이드카는 맥의 디스플레이를 아이패드로 미러링하거나 확장하는 방식입니다.

반면 유니버셜 컨트롤은 말 그대로 동시에 여러 장치를 한 번에 컨트롤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 유니버셜 컨트롤 기능에서 한 가지 좀 아쉬운 점은 맥이 없이는 작동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가령 아이패드 2대 이렇게 연결해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굉장히 유용한 기능으로 활용이 될 것 같습니다. 


새로운 이모지(이모티콘)

iOS-15.4(iPadOS-15.4)-버전-출시-유용한-기능-논란-총정리

이번 IOS 15.4와 아이패드 15.4에서는 37개의 새로운 이모지와 70개 이상의 스킨이 추가가 됐습니다. 그래서 총 100개가 넘는 이모지가 새롭게 생겼습니다. 

이 업데이트는 아이 메시지를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는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새 이모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보려면 이모지피디아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 밝기

이번 업데이트를 하게 되면 아이패드의 키보드 라이트의 밝기를 컨트롤 센터를 통해 설정할 수 있게 됩니다.

설정해주는 방법은 설정에서 제어센터로 가주시면 키보드 밝기 조절이라는 토글이 하나 새롭게 생겼습니다. 

이걸 추가해주면 이제는 컨트롤 센터에서 간편하게 키보드의 밝기를 바꿀 수 있게 됩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그냥 밝은 상황에서 이걸 조절하려고 하면 조절이 안됩니다.

이건 주변 광양을 인식해서 작동하는 구조라서 어느 정도 주변이 어두워졌을 때 조절할 수 있게 됩니다.

조절하고 있는 상황에도 주변에 빛이 다시 밝아지면 또 자동으로 비활성화됩니다. 


아이클라우드 키체인 메모

애플은 꾸준히 아이클라우드 키체인을 완전한 비밀번호 관리자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번 iOS 15.4 버전에는 아이클라우드 키체인에 새로운 노트 섹션이 추가되어 저장하는 로그인 세부사항과 함께 메모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은 주로 이메일과 비번으로만 되어 있어서 중복되는 경우 구별하기 어려웠는데 이제는 간단한 메모를 통해 좀 더 쉽게 구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서드파티 앱 120Hz 지원

이번 아이폰 13 프로 라인업부터는 120Hz의 프로모션을 사용할 수가 있게 되었습니다.

이게 정말 부드럽고 좋은 기능이긴 한데 일부 앱에서는 지원이 안되는 것 같다고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실제로 기본 앱에서는 작동을 했고 서드파티 앱에서는 작동을 하지 않았던 경우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개선되었습니다. 이제 더 이상 네이티브 앱이 아닌 서드파티 앱들도 최대 120Hz까지 애니메이션을 표현할 수 있게 변경되었다고 합니다. 


쉐어플레이 호환 되는 앱에서 직접 설정

쉐어플레이 기능을 통해 다른 사용자와 화면 및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해당 응용프로그램에서 직접 공유하고 해당 세션을 시작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이제 더 이상 공유를 위해 페이스타임 채팅 응용 프로그램을 먼저 열 필요가 없어진 것입니다.

예를 들어 애플 뮤직 앱처럼 앱 내에서 다른 사용자와 바로 쉐어플레이를 직접 공유하고 좋아하는 노래 재생 목록 또는 앨범을 친구들과 함께 들을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쉐어플레이 옵션은 iOS 15.4의 공유 메뉴에도 나타납니다.


에어태그 안티스토킹

에어태그는 분명 유용한 아이템이지만 사생활 문제에 직면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에어태그를 이용한 위치 추적을 무분별하게 사용하는 일부 스토커들 때문이었는데 애플은 이를 알려주고 방지하기 위한 새로운 변경사항을 도입했습니다.

이제 동의 없이 에어태그를 사용하게 되면 주변에 모르는 에어태그가 자신을 계속 쫓아오고 있다고 아이폰에서 알려줍니다.


그 외 기능

이외에도 시리의 미국 음성이 하나 추가가 되었고, 국내에서는 사용할 수 없지만 NFC를 통해 직접 페이할 수 있는 택투 페이 기능, 애플카드 위젯 등등 다양한 기능들이 대거 추가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유럽 연합의 코로나 19 디지털 인증서, 테스트 결과 및 복구 기록도 이제 바우처, 티켓, 탑승권 등과 함께 애플 월렛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려면 카메라로 QR 코드를 스캔한 다음 ‘건강’ 앱 대화 상자에서 ‘지갑 및 건강에 추가’를 선택하고 ‘완료’로 확인하면 됩니다.  

iOS 15.4 버전 업데이트를 아직 받지 못한 사용자는 다음과 같이 진행해야 합니다. 아이폰 또는 아이패드를 충전기에 연결하고 설정-일반-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로 이동한 다음 다운로드 및 설치를 누르면 됩니다.


배터리 사용 시간 논란과 애플의 입장

이번 iOS 15.4 버전은 좋은 기능들이 많이 추가돼 좋긴하지만 최근 업데이트를 설치한 일부 사용자들 사이에서 배터리 사용 시간 문제로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iOS-15.4(iPadOS-15.4)-버전-출시-유용한-기능-논란-총정리

최근 IT 전문매체 GSM아레나 등에 따르면 iOS 15.4를 설치한 일부 아이폰 사용자들이 업데이트 후 배터리 사용 시간이 현격히 줄었다는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고 합니다.

일부 사용자들은 “업데이트 전과 비교해 배터리 수명이 반 이상 줄었다”고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최근 업데이트를 진행한 아이폰13 프로맥스 사용자는 기존에는 충전 없이 며칠 동안 사용하기도 했다. 업데이트 이후 배터리가 반나절 밖에 지속되지 않는다”고 전했습니다.

한 아이폰11 사용자는 사파리,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을 채 2시간도 사용하지 않았다.”며 “그럼에도 충전 후 24시간이 지나자 배터리가 80% 닳았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대해 애플은 “정상적인 상황”이라는 답변을 내놨습니다. 애플 서포트 공식 트위터 계정은 “업데이트 설치 후 최대 48시간 동안 애플리케이션 등 조정이 필요하다. 이후에도 문제가 지속되면 다시 문의 달라”고 말했습니다.

iOS-15.4(iPadOS-15.4)-버전-출시-유용한-기능-논란-총정리

다행히 배터리 문제가 업데이트를 진행한 모든 유저들에게서 발생하지는 않았다고 합니다.

일부 유저들은 업데이트 이후 120Hz 화면 주사율이 더 자주 사용되기에 배터리 소모율이 높아졌다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이 소식을 전한 GSM 아레나는 아이폰 13 프로와 프로 맥스에만 120Hz 화면 주사율이 적용되는데 다른 모델들에서도 배터리 문제가 발견된다는 점을 지적하기도 했습니다.

아직까지 애플은 해당 문제에 대해 공식 입장을 발표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이 부분은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업데이트를 안 받기도 그렇고…저는 개인적으로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잘 쓰고 있고 배터리 문제는 외부 활동이 많지 않아 신경을 안쓰고 있었네요.

이상 iOS 15.4(iPadOS 15.4) 버전 새로운 기능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