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Z 플립4 배터리 용량과 사용시간(성능)

갤럭시Z 플립3의 배터리 용량과 문제점

지난해 출시된 갤럭시Z 플립3 이용자들이 공통적으로 지적했던 부분은 배터리 사용 시간이 부족하다는 점이었습니다.

실제 플립3의 배터리 용량은 3300mAh로 전작(플립2)과 같은 것인데요, 이는 최근 출시되는 일반 막대형 스마트폰에 비해 많이 부족한 편입니다. (참고. 갤럭시S21 배터리 4,000mAh, 갤럭시 S21 플러스 배터리 4,800mAh)

게다가 전작(플립2)에 비해 외부 디스플레이가 커지고, 120Hz의 고주사율을 새롭게 지원하게 되면서 배터리 체감 사용 시간이 줄었다는 게 일반적인 평가입니다. 

갤럭시Z 플립4의 배터리 용량과 성능, 그리고 빨라진 충전 속도

이에 삼성전자는 이번 플립4에는 용량을 약 12% 늘린 3700mAh의 배터리를 넣었습니다. 이는 갤럭시S22와 같은 용량으로, 전작에 비해 영화 1편 정도를 더 감상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여기에 이번에는 유선 충전도 개선해 10% 가량 빨라진 25W 초고속 충전(플립3는 15W)을 지원, 약 30분 만에 최대 50%까지 충전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일단 배터리 문제는 아주 충분하진 않지만 그래도 많이 해소 됐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더 큰 용량의 배터리는 더 많은 내부 공간을 차지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는 플립 시리즈의 장점인 콤팩트한 디자인을 해칠 수 있기에 삼성은 이 같은 문제를 힌지(경첩) 설계를 개선해 해소했습니다. 

힌지는 화면을 접었다 펴는 폴더블폰의 핵심 부품입니다. 플립4에서는 이 힌지를 새로 설계해 두께를 줄였습니다.

덕분에 내부 공간이 추가로 확보가 됐고, 전체 디자인을 유지하면서 더 큰 용량의 배터리를 넣을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또한 힌지가 얇아지면서 접거나 폈을 때 크기도 좀 더 줄었는데요, 하지만 대신 이 과정에서 무게는 아주 조금(183g->187g) 늘어났습니다.


갤럭시Z 폴드4 배터리 용량과 사용시간(성능)

갤럭시Z 폴드4 역시 무게는 줄이면서 역시 전작에서 단점으로 지적됐던 배터리 문제를 일부 개선했습니다.

다만 폴드4의 물리적인 배터리 용량은 전작과 동일한 4400mAh를 탑재, 대신 다른 방법으로 배터리 시간을 늘렸습니다. 

폴드 시리즈의 가장 큰 단점은 일반 스마트폰에 비해 크고 무겁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접었을 때는 일반 스마트폰처럼, 폈을 때는 태블릿처럼 쓸 수 있는 확장성이 있습니다. 

물론 접었을 때는 일반 스마트폰보다 두껍고 무겁고, 폈을 때는 태블릿보다 화면 몰입감이 떨어진다는 단점은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갤폴드4의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는데 집중 했다고 합니다. 우선 플립4와 동일하게 힌지 부품을 새롭게 설계해 좀 더 얇고 가볍게 만드는데 성공했습니다.

무게는 271g에서 263g으로 8g이나 가벼워졌고, 또 접었을 때 두께는 14.4~16mm에서 14.2~15.8mm로 얇아졌습니다. 더 나아가 이를 통해 손에 쥐었을 때 잡히는 그립감도 개선이 됐습니다. 

하지만 그렇다보니 이번 폴드4에서는 배터리의 물리적인 용량을 늘리지는 못하고, 대신 다른 방법으로 배터리 사용 시간을 늘리는데 성공했습니다.

배터리 용량을 늘리는 대신 배터리 사용 시간을 늘리기 위해 삼성은 다음의 두 가지 방법을 적용했습니다. 


갤럭시Z 폴드4(플립4)배터리 사용시간 증가 이유와 충전속도

폴드4(플립4) 사용시간 증가 이유

1. 우선 기본적으로 이번 갤럭시Z 폴드4와 플립4에는 배터리 효율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진 퀄컴의 스냅드래곤8 플러스 1세대 칩셋을 탑재해 배터리 사용시간에 큰 변화를 주었습니다. 

2. 두 번째는 폴드4와 플립4에 공통적으로 배터리 사용시간을 늘려주는 퍼포먼스 프로파일 기능을 내장했습니다.

이에 설정항목에서 퍼포먼스 프로파일 부분이 새롭게 추가되어, 이곳을 통해 스탠다드와 라이트 항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퍼포먼스 프로파일 기능에서 스탠다드 항목을 선택하면 배터리 수명과 성능을 적절히 따져 균형잡힌 성능을 내줍니다.

하지만 라이트 항목을 선택하면 성능보다는 배터리 수명과 냉각 효율성을 우선하는 저전력 설정이 적용됩니다. 그러므로 더 오랫동안 폴드4나 플립4를 사용하려면 라이트 옵션을 선택하면 됩니다. 

실제로 갤럭시Z 폴드4에서 스탠다드와 라이트 항목을 가지고 테스트를 해본 결과 스탠다드 항목 선택보다 성능은 20% 정도 떨어졌지만 배터리 시간은 더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배터리 충전속도

갤럭시Z폴드4와 플립4는 모두 25W 고속 충전기술을 동일하게 지원합니다. 일단 소식에 따르면 폴드4의 경우 플립4와 동일하게 30분이면 배터리 50%를 충전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갤럭시Z 폴드4가 4,400mAh, 플립4가 3,700mAh 용량의 배터리를 내장하고 있기 때문에 보통 플립4가 더 빨리 완충될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삼성 전문 소식통인 샘모바일이 직접 테스트해 본 결과는 완전히 달랐습니다.

매체는 폴드4와 플립4의 배터리를 전부 소진한 후 45W 충전기를 사용해 동시에 충전을 시작했습니다.(다만 45W 충전기를 사용해도 두 제품의 최대 충전속도는 25W 만 지원됨)

충전 후 갤럭시Z폴드4는 약 1시간 23분 만에 배터리 100% 완충을 기록했고, 플립4는 배터리 용량이 적은데도 약 1시간 28분 만에 100% 완충이 이뤄졌습니다.

실제 테스트 진행중일 때는 처음에는 플립4의 충전속도가 더 빨랐다고 합니다. 하지만 충전 후 1시간이 지나갈 무렵 플립4는 77%, 폴드4는 75%로 플립이 앞서 있었습니다.

그 다음에 폴드4의 충전속도가 빨라지면서 결국 플립4보다 5분 먼저 충전을 마쳤습니다.

같은 25W 충전기술을 사용하는데도 왜 이런 결과가 도출됐는지는 정확하게 알 수 없다고 합니다.

다만 갤럭시Z 폴드4가 플립4보다 제품 크기와 면적이 더 크고 충전중 발생하는 발열을 좀 더 효과적으로 해결한 결과로 보고 있는데, 이게 설득력이 있어 보입니다.

결국 배터리 사용시간은 플립4가 좀 더 앞서긴 하지만 충전속도는 크진 않지만 폴드4가 좀 더 앞선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Z 폴드4와 플립4의 배터리 사용시간 비교(공식)

폴드4와 폴드3 배터리 사용시간 비교

구분갤럭시Z 폴드4 배터리갤럭시Z 폴드3 배터리
인터넷 사용 시간(LTE)최대 16시간최대 12시간
인터넷 사용 시간(Wi-Fi)최대 16시간최대 12시간
비디오 재생 시간최대 20시간최대 18시간
오디오 재생 시간최대 72시간최대 63시간
연속 통화 시간(4G LTE)최대 39시간최대 34시간

플립4와 플립3 배터리 사용시간 비교

구분갤럭시Z 플립4 배터리갤럭시Z 플립3 배터리
인터넷 사용 시간(LTE)최대 16시간최대 12시간
인터넷 사용 시간(Wi-Fi)최대 16시간최대 13시간
비디오 재생 시간최대 19시간최대 16시간
오디오 재생 시간최대 56시간최대 51시간
연속 통화 시간(4G LTE)최대 34시간최대 26시간

물론 실제 테스트를 해보거나 사용을 해보면 사용자의 환경과 사용습관 및 내용에 따라 위 내용과는 많이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같은 환경과 조건을 놓고 비교해 본다면 일단 폴드4와 플립4 모두 전작에 비해 배터리 사용시간이 크게 증가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실 지난해 플립3의 경우 물리적인 배터리 용량이 다른 일반 스마트폰에 비해 적기 때문에 사용시간도 많이 떨어질 것이라는 우려가 있었지만 실제 테스트해본 결과는 꼭 그렇지도 않았습니다. 


폴드4와 플립4 배터리 사용시간 테스트 결과 비교(비공식)

한 유튜브 채널에서 진행한 플립3와 플립4 배터리 테스트 결과

갤럭시Z 플립3 배터리는 한 유튜브 채널에서 진행한 스트리밍 테스트 결과에 따르면 S21 시리즈에 비해 오래 지속되지는 않았지만 오히려 웹브라우징 테스트에서는 배터리 용량이 더 큰 갤럭시S21, S21플러스보다 오래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3D 게임 플레이 시에도 기존 S21 시리즈 제품들을 능가하는 점수를 받았습니다. 

갤럭시Z 플립3 웹 브라우징 테스트
갤럭시Z 플립3 유튜브 테스트
갤럭시Z 플립3 3D 게임 테스트

지난해 플립3 배터리는 광탈 문제 등 사용자들의 불만이 많았는데요, 이번 플립4에서는 그런 문제들이 대폭 개선됐고, 실제 테스트해본 결과도 놀랄만한 개선이 보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유튜브 시청, 게임, 웹서핑 등 전체적으로 Z플립4가 플립3에 비해 배터리 성능이 훨씬 좋아졌습니다. 플립3가 꺼진 후에도 플립4 배터리는 약 20% 남았을 정도입니다. 

이후 약 6시간 정도 버티고 폴드3가 꺼진 후에도 플립4 배터리 잔량이 여전히 남아 있었고, 이후 약 7시간 정도 지나면서 폴드4가 꺼진 후에도 플립4는 약간의 배터리가 남아 있었습니다. 

결국 이번 폴더블 시리즈에서는 플립4의 배터리가 가장 많이 좋아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폴드4도 전작에 비해 아주 크지는 않지만 어느 정도 개선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테스트에서 약 7시간 가까이 나왔다는 것은 실제 사용할 때는 상당히 더 좋은 배터리 성능을 보여줄 수 있는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말하자면 특별히 하루 종일 게임을 하거나 유튜브 영상 등을 켜놓지 않는 이상에서 하루 정도는 충전하지 않고도 거뜬히 사용할 수 있는 정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GSM 아레나의 폴드4 배터리 테스트 결과

또한 최근 GSM 아레나의 폴드4 배터리 테스트 결과에 따르면 웹 브라우징은 폴드3가 10시간 17분 정도, 이번 폴드4는 약 14시간 정도 사용할 수 있다는 테스트 결과가 나왔습니다.

비디오 재생의 경우도 폴드3가 13시간 50분, 폴드4가 14시간 26분으로 폴드4가 전작에 비해 개선된 배터리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로보아 플립4뿐 아니라 폴드4도 배터리 부분에서 많이 개선이 된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만약 배터리 문제 등으로 이번 갤럭시Z 폴드4와 플립4 구매를 고민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이제 배터리 부분은 크게 염려 없이 결정하셔도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상 갤럭시Z 폴드4와 플립4 배터리 사용시간 테스트 결과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관심 가진만한 콘텐츠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