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블 아이패드 출시 전망, 출시일 언제? 디자인 스펙 가격 루머 정리

화면이 접히는 폴더블 아이패드의 출시 전망이 나온 가운데 폴더블 아이패드 출시일 스펙 가격 등에 대한 관심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오늘은 애플의 폴더블 아이패드 출시일 등 출시 관련 전망을 정리해보았습니다.


폴더블 아이패드 출시일, 언제?

애플의 폴더블 아이패드 출시일에 대해서는 아직 공식적으로 발표된 바는 없습니다. 다만 여러 전문가들에 의해 출시 전망이 이어지고 있어 소개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폴더블-아이패드

애플 분석 전문가인 궈밍치는 최근(2023년 1월 30일) 자신의 트위터에 “2024년 애플 폴더블 아이패드가 나올 것을 긍정적으로 본다.”고 하며 폴더블 아이패드 출시 전망을 내놓았습니다.

그동안 테크 업계에선 애플이 화면이 접히는 아이패드를 개발하는 것을 기정사실로 받아들였고, 그 출시 시점을 2020년대 후반으로 봤습니다.

블룸버그의 애플 전문 기자인 마크 거먼은 “애플의 폴더블 아이패드가 2020년대 후반에 출시될 수 있다”고 언급했고, 로스영은 출시 시점을 2026년으로 예상했습니다.

궈밍치의 예상은 이보다 시점이 빠른 것입니다.

사실 앞서 궈밍치는 지난해 새로운 아이패드 미니를 개발 중이라는 소식과 함께 폴더블 아이패드 출시 가능성을 희박하다고 내다봤습니다

당시 궈밍치는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애플이 2025년에 아이패드 미니를 폴더블 아이패드로 대체할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생각한다. 폴더블 아이패드는 아이패드 미니보다 훨씬 비쌀 것이기 때문에 대체재로는 합리적이지 않기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그는 “애플은 현재 새로운 프로세서를 판매 포인트로 탑재한 차세대 아이패드 미니를 개발 중”이라며 “2023년 말 또는 2024년 상반기에 출시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결국 궈밍치의 이러한 전망이 최근 바뀐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에 따르면 향후 9~12개월 동안 다른 주력 아이패드 출시는 없을 것이라고 합니다.

아이패드 미니는 지난 2021년 9월 출시된 바 있습니다.

아마도 신형 아이패드 미니가 2024년 상반기 안에 출시가 된다면 폴더블 아이패드는 이후 9월의 가을 이벤트에서 아이폰 16 시리즈와 함께 공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폴더블 아이폰보다 폴더블 아이패드를 먼저하는 이유

폴더블-아이패드

참고로, 앞서 2021년 애플이 폴더블 아이폰을 2023년 출시할 수 있다고 전망했지만 이 전망이 맞을 가능성은 현재로선 매우 낮아 보입니다.

업계에선 애플이 먼저 폴더블 아이패드를 내놓고 시장 반응을 본 후, 폴더블 아이폰 출시를 준비할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유는 먼저 폴더블 아이폰이 기존 아이폰 시장을 잠식하지 않으려면 폴더블 아이폰이 매우 비싼 가격으로 책정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현재 가장 비싼 아이폰 모델은 한국 기준 175만원에 달하는 아이폰 14 프로맥스로, 폴더블 아이폰 예상가는 이 모델의 두 배에 달합니다.

또 폴더블 아이폰에 기술적 문제가 있을 경우에는 악평이 쏟아져 애플이 큰 문제로 작용할 것이라는 이유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물론 현재 접을 수 있는 전자기기에 대한 트렌드가 활발해지고 있어 애플의 폴더블 아이폰 출시는 분명히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애플은 먼저 폴더블 아이패드 개발을 통해 폴더블 스크린 기술을 얻어 보다 완성도 있는 제품 출시를 위해 고민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참고로, 폴더블 기기 시장을 이끄는 삼성은 2022년에 약 1000만 대의 폴더블 폰을 출하했지만 폴더블 기기는 여전히 시장에서 매우 작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폴더블 아이패드 디자인

아이패드 프로

폴더블 아이패드는 기존 태블릿과 완전히 다른 디자인의 제품입니다. 하지만 아직 구체적인 정보가 나오지 않았기에 구체적으로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궈밍치는 최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애플이 내년에 탄소 섬유 소재의 킥스탠드를 지원하는 새로운 폴더블 아이패드를 출시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여기서 킥스탠드란 태블릿을 세워 고정할 수 있는 거치대를 말합니다.

또한 현재 업계에서는 애플이 12.9인치 아이패드 프로보다 더 큰 16인치 크기의 아이패드를 개발하고 있다는 소식이 나오고 있습니다.

다만 이런 애플의 폴더블 아이패드가 어떤 사용자를 공략할지, 폴더블 형태인 경우 접었을 때 크기가 얼마나 작아지는지에 대한 정보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폴더블 아이패드 디스플레이

폴더블-아이패드

폴더블 아이패드 디스플레이에 대해서는 지난해 말 애플이 20인치 초반대 폴더블 개발 프로젝트에 돌입했다는 소식이 전해지기도 했는데요, 20.25인치는 제품을 완전히 펼쳤을 때의 화면 크기입니다.

펼쳤을 때 화면 크기가 20인치 초반이라는 점에서, 이 프로젝트 제품은 맥북(노트북)에 가까운 형태일 가능성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20.25인치라면 접었을 때 크기는 15.3인치가 됩니다. 현재 상용화된 애플 맥북 시리즈 화면 크기는 10인치 후반대, 아이패드 시리즈 화면 크기는 10인치 미만에서 10인치 초반 사이입니다.

폴더블 아이패드 디스플레이는 현재 폴더블 아이패드가 주로 사용하는 폴리이미드 대신 초박형 커버 유리를 사용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고 있습니다.


스펙 배터리 가격 등

이외에 애플의 폴더블 아이패드 스펙 가격 등에 대해서는 아직 구체적인 전망들이 나오지 않았는데요, 현재 흐름을 통해 어느 정도 짐작해 볼 수 있습니다.

일단 프로세서는 내년에 출시된다는 가정하에 본다면 아이폰 16 프로 라인업에 들어갈 신형 칩셋이나 혹은 M2 이상의 칩셋이 들어갈 것으로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지난해 출시된 아이패드 프로 라인업에는 이미 M2 칩셋이 탑재가 되어 있습니다.

폴더블 아이패드에서는 배터리 성능도 상당히 신경을 쓸 것으로 예상됩니다. 물론 M2 칩셋을 폴더블 아이패드에 넣어준다면 그만큼 전력 효율이 높아져 배터리 사용시간을 늘리는데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아직 폴더블 아이패드에 대해서는 좀 더 시간이 지나면서 더 많은 정보들이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올라오는데로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이상 폴더블 아이패드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Leave a Comment